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0987
한자 蔚珍佛影寺佛牌
영어의미역 Mortuary Tablet of Buryeongsa Temple
이칭/별칭 불영사 위목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유물(일반)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122[불영사길 48]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심현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7년 1월 8일연표보기 - 울진 불영사 불패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98호 지정
문화재 지정 일시 2021년 11월 19일 - 울진 불영사 불패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재지정
성격 불패
제작시기/일시 1678년연표보기
제작지역 울진
재질 나무
소장처 불영사
소장처 주소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122[불영사길 48]지도보기
소유자 불영사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 불영사에 있는 조선 후기 불패.

[개설]

불패는 부처님이나 스님을 모시는 위패(位牌)로 주로 경서, 불·보살의 명호, 승려의 법명이나 발원 내용 등을 적어 놓은 패를 말한다. 일반적인 형태는 내용이 적힌 패를 연화대 위에 놓는 것인데, 패 주위를 구름 모양이나 보주형 등으로 조각하고 그 안에 꽃·용·구름 등으로 화려하게 조각한다.

[형태]

울진 불영사 불패는 대웅보전 안에 은행나무로 만든 2점이 남아 있다. 불패는 하부의 좌대와 상부의 패신으로 나뉜다. 형태는 구름을 도상화한 것처럼 보인다.

〈불패①〉

앞면을 여러 가지 문양으로 양각하고 뒷면을 편평하게 만들었다. 앞면 중앙에는 직사각형의 액(額)을 만들어 ‘우순풍조 국태민안’이라는 원문(願文)이 한글로 묵서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한자로 ‘雨順風調 國泰民安’이라고 적어 두었다. 가장자리는 여러 가지 문양으로 장식하였다. 특히, 상부에는 황룡(黃龍) 한 마리가 구름 사이로 얼굴을 드러내고 있으며, 중부의 좌우에도 각각 황룡 한 마리를 양각하였다. 그 주변에는 구름 모양을 각양각색으로 화려하게 조식하였다.

패신의 크기는 전고 71.8㎝[패신 65.8㎝+좌대꽂이 6㎝], 상폭 40.5㎝, 중폭 40.5㎝, 하폭 3㎝, 두께 7㎝이다. 좌대는 평면 장방형에 상부에는 난간을 표시하였다. 앞면에는 3칸으로 구획을 나누어 기둥을 세우고 그 사이에 사자를 한 마리씩 안치했으며, 측면에는 안상형의 문양을 그렸다. 뒷면에는 아무런 장식을 하지 않았다. 좌대의 평면 크기는 가로 39㎝, 세로 20.1㎝이고, 높이는 15.7㎝이며, 상면에는 패신을 꽂는 직사각형의 구멍 가로 4.9㎝, 세로 3.3㎝, 깊이 7.3㎝ 크기로 있다.

불패①의 패신 뒷면에는 바깥쪽 선은 굵고 안쪽 선은 가늘게 하여 2조의 선을 그어 만든 가로 22.3㎝, 세로 47.7㎝의 직사각형 내부에 발원문이 묵서되어 있다. 계선은 긋지 않았으며, 글씨는 해서체로 행서 장법이다. 글자의 크기는 전반부는 거의 비슷한 형상이나 후반부는 작아진 형상이다. 명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발원문서

경상도 운제산 오어사 철현, 영취산 통도사 영현, 탁진 등은 서로 마음을 같이 하여 해도(海道)를 따라 송악으로 향하던 중에 먼저 강원도 울진 땅 천축산 불영사를 방문하였는데, 경관이 매우 뛰어나고 자취가 성스러워 마음이 혼연히 기쁨에 여름 한 철을 체류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손에는 뛰어난 재주가 있었고, 마음에는 깊은 믿음이 있었으며, 주지인 혜능대사 또한 믿음이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서로 믿고 화합하면서 사찰의 부족한 점을 같이 한스러워하였습니다.

생각컨대 불패와 전패가 실로 △△이 정성스럽게 공경하는 것이라, 같이 발원하여 사우(寺宇)가 만세토록 보전되어 전할 수 있기를 빌고자 곧 불패 삼위와 전패 삼위를 조성하여 세상의 뛰어난 보배로 뭇중생들이 감동하여 찬탄하는 바가 되게 하였습니다. 이것으로써 사덕(四德)[철현, 영현, 탁진, 혜능]이 같이 발원하노니 금강불후의 영약과 같이 종래토록 대각의 지표를 이루게 하시고, 원하옵건대 이것으로써 일체에 공덕을 보급하여 우리들과 뭇중생들이 모두 함께 불도를 이루게 하소서.

사내질 신학, 성규, 탁원, 초연, 혜언, 희옥, 지순, 초운, 홍윤, 학종, 사철, 청□, 경오, 도은, 해임, 인잠, 탁변, 사준, △△, 도안, 초□, 쌍일, 극윤, 삼보, 계흠.

화원 철현, 영현, 탁진, 청식태희채어인권화주 원인.

강희17년 무오세수패승해의균탁윤상치청우여환, 명현대덕충학.(發願文序 慶尙道 雲梯山吾漁寺哲玄 靈鷲山通度寺靈現卓眞等 同謀發心 由海道向松岳而先訪江原道蔚珎地 天笁山佛影寺 奇觀聖蹟 而心忻然 一夏駐錫 手有高才心有深信 而寺住惠能大士 亦有信士也 信信相熙 同恨寺之所欠者 惟佛牌殿牌 實△△誠敬 而同願成就萬世流傳之寺宇 而卽成佛牌三位殿牌三位 而爲世之奇寶 衆所感嗼次 以此四德同願金剛不朽之同 終成大覺之標歟 願以此功德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皆共成佛道 寺內秩 信學 性圭 卓元 草軟 惠彦 熙玉 智淳 楚雲 弘允 學宗 思徹 淸□ 璟悟 道訔 海稔 印岑 卓卞 思俊, △△, 道安, 草□, 雙日 克倫 三寶 戒欽 畵員 哲玄 靈現 卓眞 淸識太熙彩漁引勸化主 圓印 康熙十七年戊午歲樹牌勝海義均卓倫尙夂淸祐呂還 名賢大德忠學)

〈불패②〉

좌대가 결실되었으나, 지금은 다시 만들어 받쳤다. 형태는 불패①과 비슷하나, 패신을 받치는 앙련대가 있다. 패신의 상부에는 구름 사이로 봉황이 얼굴을 드러내고 있으며, 중부 좌우에는 3개의 꽃과 잎들이 조식되어 있는데, 꽃은 개화하는 과정을 묘사하였다. 앞면 중앙에는 직사각형의 액을 만들었는데, 어떤 글자가 적혀 있었는지는 알 수 없다. 패신의 크기는 전고 34㎝, 상폭 24.2㎝, 중폭 23.5㎝, 두께 4㎝이며, 앙련대의 너비는 18㎝이다.

이 불패들은 전체적으로 섬세하며 정교할 뿐만 아니라 그 조각 수법이 매우 뛰어나다. 형태·색감·필치가 조화를 이루어 화려하며, 격조 높은 형상을 보여주고 있다.

[의의와 평가]

현존하는 대부분의 불패는 제작 연대를 알 수 없다. 울진 불영사 불패는 1678년(숙종 4)이라는 제작 연대를 알 수 있는 명문이 있어 불패의 양식 편년에 기준이 되는 중요한 유물이다. 특히, 이 불패 발원문의 내용을 통해 불영사가 왕실의 안녕을 기원하는 사찰이었음을 알 수 있다. 2007년 1월 8일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98호로 지정되었고, 2021년 11월 19일 문화재청 고시에 의해 문화재 지정번호가 폐지되어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재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