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0284
한자 藤-
영어의미역 Manshurian Birthwort
이칭/별칭 큰쥐방울덩굴,통탈목,통초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병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낙엽 덩굴식물|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
학명 Aristolochia manshuriensis Komarov
생물학적 분류 식물계〉속씨식물문〉쌍떡잎식물강〉이판화군〉쥐방울덩굴목〉쥐방울덩굴과
자생지역/재배지역 산기슭
높이 10m
개화기 5월
결실기 9월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서식하고 있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쥐방울덩굴목 쥐방울덩굴과의 낙엽 덩굴식물.

[형태]

길이는 약 10m이다. 잎은 길이 10~26㎝이고 둥글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심장 모양이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자루는 길이 7㎝ 정도이다. 암꽃과 수꽃이 다른 그루에 피는 자웅이주(雌雄異株)로 꽃은 5월에 누런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U자형으로 색소폰처럼 꼬부라지며 통상화로 윗부분은 3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9~10월에 여러 개의 씨방으로 된 삭과(蒴果)를 맺으며 길이 10㎝, 지름 3㎝의 긴 타원 모양으로 6개의 능선이 있다.

[생태]

우리나라 전역의 산기슭이나 숲 가장자리, 계곡 등지에서 드물게 자생한다. 추위에 강하며 음지나 양지에서 모두 잘 자라지만, 건조한 곳에서는 성장이 더디다.

[역사적 관련사항]

등칡은 1996년 산림청과 임업연구원이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생약의 통초(通草)는 줄기를 잘라서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치열·산습사제(散濕瀉劑)·이뇨 등에 사용한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관리자 디지털울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우선 해당 사진은 삭제하였고, 추후 사진을 확보하는 대로 다시 게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2.06.04
김인철 등칡 자료사진이 틀렸습니다/그냥 칡 사진이네요/ 2012.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