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0294
한자 菖蒲
영어의미역 Sweet Flag
이칭/별칭 은객(隱客),장포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장병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여러해살이풀|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
학명 Acorus calamus Linne var. angustatus Bess.
생물학적 분류 식물계〉피자식물문〉외떡잎식물강〉천남성목〉천남성과
자생지역/재배지역 연못이나 도랑의 가장자리
높이 70㎝
개화기 6~7월
결실기 9월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서식하는 외떡잎식물 천남성목 천남성과의 여러해살이풀.

[형태]

높이는 약 70㎝이다. 땅속으로 뻗어 나가는 뿌리줄기는 굵고 마디가 많으며 아랫부분에서 수염뿌리가 돋는다. 잎은 뿌리줄기 끝에서 빽빽하게 난다. 잎은 길이 70㎝, 너비 1~2m이고 광택이 있으며 중앙 맥이 돋아나고 아랫부분이 서로 감싸면서 두 줄로 나열된다.

꽃은 6~7월에 연한 황록색으로 핀다. 꽃대는 잎보다 약간 짧고 중앙부에 길이 약 5㎝의 수상꽃차례로 비스듬히 달린다. 꽃대 부분에서 꽃이 많이 난다. 꽃은 양성이고 화피와 수술이 각각 6개 있다. 1개의 암술과 씨방은 둥근 타원 모양으로 암술머리가 있다. 열매는 9월에 과육에 육즙이 많고 속에 씨가 들어 있는 장과(漿果)를 맺으며 긴 타원형이고 붉은색으로 익는다. 식물체에 향기가 있다.

[생태]

우리나라 제주도를 비롯하여 전역의 연못가 및 도랑가 등지에서 무리지어 자생한다. 오염된 물에서는 자라지 않는 습성 때문에 최근에는 거의 볼 수 없을 만큼 희귀하다.

[역사적 관련사항]

창포는 1996년 산림청과 임업연구원이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민간에서는 단옷날 창포 끓인 물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다. 잎에 특이한 향기가 있어 욕실용 향수나 입욕제, 화장품, 비누 등에 이용한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4.04.09 [정의] 수정 * GC018P5263 꽃창포 사진이므로 관련 시청각 연결 삭제 * 쌍떡잎식물을 외떡잎식물로 수정
이용자 의견
이** 연학 황록색이라고 표현된 꽃의 모양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Acorus_calamus_001.JPG
그럼, 게재된 그림이 잘못 올라간것 같은데,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 답변
  • 디지털울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관련시청각 자료 연결 삭제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4.09
이** 글에 창포 꽃이 연한 황록색으로 핀다고 나와있는데요, 구글이나, 네이버에 청포사진을 검색해 보면, 짙은 보라색이나, 청색이 훨씬 많습니다. 왜그런가요??
  • 답변
  • 디지털울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04.09
관** 디지털울진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04.01
정** 우와!!!그렇구나! 2013.03.30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