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최원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101217
한자 崔元道
이칭/별칭 백상(伯常),천곡(泉谷)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상북도 영천시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전민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묘소|단소 최원도 단소 - 경상북도 영천시 북안면 도유리 지도보기
성격 문인
성별
본관 영천

[정의]

고려 후기 경상북도 영천 지역 출신의 문인.

[가계]

최원도(崔元道)의 본관은 영천(永川). 자는 백상(伯常), 호는 천곡(泉谷)이다. 최원도의 고조는 4세(世) 봉익대부(奉翊大夫) 전호위상호군(典護衛上護軍) 최승주(崔承澍)이며, 증조는 봉익대부(奉翊大夫) 판도판서(版圖判書) 좌우위 보승랑(左右衛保勝郞) 최윤기(崔允琪), 조부는 봉정대부(奉政大夫) 사온령 동정(司溫令同正) 최윤(崔倫)이다.

부친은 전의시 판사(典醫寺判事) 최유진(崔有珍)이며, 모친은 정부인(貞夫人) 영천 이씨(永川李氏)로 승의랑(承議郞) 지울주(知蔚州) 이중영(李仲榮)의 딸이다. 슬하에 아들 승의랑(承議郞) 최자화(崔自華)가 있다.

[활동 사항]

최원도(崔元道)공민왕 때 문과에 급제하여 벼슬이 남대 사간(南臺司諫)에 이르렀다. 조선조에 좌사간(左司諫)에 제수하였으나 나아가지 않고 영천 구룡산(九龍山) 천곡(泉谷)에 은거하여 두 나라의 임금을 섬기지 않는 절개를 지켰다. 서거정의 스승인 유방선(柳方善)이 그를 칭송하며 시를 주었는데 ‘무적도유전(無嫡道有傳)’이란 구절이 있다.

1368년(공민왕 17) 이집(李集)신돈(辛旽)에게 무고를 당해 아버지 이당(李唐)을 업고 피신하여 몸을 의탁하니, 최원도는 그들 부자를 여러 해 숨겨 주었다. 그리고 이당이 죽자 자신의 어머니 산소 아래 묘소를 쓰도록 하였는데, 이가 바로 광주 이씨(廣州 李氏) 시조공 묘소이다.

[묘소]

최원도의 묘소는 일실되었으며, 경상북도 영천시 북안면(北安面) 도유리(道有里) 나현(蘿峴)에 두 동생 최형도(崔亨道)·최정도(崔貞道)와 함께 단소(壇所)가 마련되어 있다.

[상훈과 추모]

단소 아래 나현재(蘿峴齋)가 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