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15310
한자 忘憂墓地公園
영어공식명칭 Mangu Park Cemetery
이칭/별칭 망우 공원 묘지
분야 정치·경제·사회/사회·복지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기 구리시 교문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진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33년연표보기 - 망우묘지공원 조성
개칭 시기/일시 1997년 - 망우리 공동묘지에서 망우리 공원묘지로 개칭
관련 사항 시기/일시 1997년 - 망우리 공동묘지 공원화 사업 시작
현 소재지 망우리 공원묘지 - 경기 구리시 교문동지도보기
성격 공원묘지

[정의]

경기도 구리시 교문동에 있는 공원형 공공 장례 시설.

[개설]

망우묘지공원경기도 구리시 교문동과 서울특별시 중랑구에 걸쳐 있는 망우산에 조성된 공원묘지이다. 일제 강점기인 1933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하였으며, 망우리 공동묘지라고 불렸다.

[설립 목적]

망우묘지공원이 처음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1933년부터이다. 당시 묘지 조성의 목적은 늘어나는 경성부[현 서울특별시]의 택지 보급을 위해 현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의 공동 묘지를 없애고 새로운 대체 묘지를 조성하는 것에 있었다. 1973년까지 사망자 유해를 안장할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명칭 유래]

망우(忘憂)라는 지명은 태조 이성계와 관련이 있다. 태조는 한양에 도읍을 정하고 종묘 사직을 마련한 후, 선왕들의 능지를 정하기 위해 대신들과 함께 현재의 동구릉을 답사하였다. 하지만 선왕의 능지보다는 대왕의 신후지지(身後支地)로 적합하다는 무학 대사의 권고로 태조 자신의 능지로 정하고, 기쁜 마음으로 환궁하던 중 지금의 망우 고개 위에서 잠시 발길을 멈추었다. 그리고 자신이 보았던 능지를 바라보니 과연 명당이라 "아아, 이것으로 오랫동안 근심을 잊을 수 있게 되었노라."라고 하여 ‘망우’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전해진다.

[변천]

망우묘지공원은 일제가 1933년 경성 부립 묘지로 조성한 이후 1966년 당시 4만 7,754기의 분묘가 들어찰 정도로 확대되었다. 1973년에 더이상의 분묘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공동묘지로서 수명을 마쳤다. 1997년부터 시작된 공원화 사업을 통해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계속된 묘지 이장으로 인해 2015년 현재 7,988기의 묘소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묘역 역사 탐방'은 장년 위주로 진행하던 장사 문화 체험을 청소년층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확대해 청소년에게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자살 예방 등 생명 존중과 올바른 인생관을, 일반인에게는 자신의 삶을 재정립하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는 과거 혐오 시설로 여겨지던 장사(葬事) 시설을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도심 속 친근한 근린 시설로 바라볼 수 있는 인식 전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도 하다. 망우묘지공원 중간 중간에는 자연이 만들어 준 포토 존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저명인사 묘역 도착 시 묘역 투어 스탬프 날인, 죽기 전에 꼭하고 싶은 일 다섯 가지가 담긴 1년 후 나에게 쓰는 엽서, 세상에서 가장 느린 우체통, 위시 보드 작성 코스를 다 돌았을 경우 역사 탐방 인증서가 수여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또, 시립 자연 장지인 수목장과 잔디장의 모형을 돌아보며 미래 지향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장묘 문화를 직접·간접 체험하고 수목장, 잔디장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한편 망우리 공원 투어에서는 망우 묘지 공원에 대한 설명과 신청 단체가 선택한 코스를 향토 문화 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저명인사의 약력, 그림, 시, 노래를 통해 주요 활동 및 시대적 삶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현황]

망우묘지공원은 1997년부터 시작된 공원화 사업을 통해 주민 친화적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망우묘지공원은 대한 제국과 일제 강점기 한국의 시인·승려·작가이자 독립운동가인 만해(萬海) 한용운, 아동 문화 운동가이자 어린이 교육인·사회 운동가인 소파(小波) 방정환, 3·1 운동 민족 대표 33인 중의 한 사람인 위창(葦滄) 오세창, 화가 이중섭 등 독립운동가·정치가·학자·시인·소설가 등 유명 인사 23인이 묻혀 묻혀 있는 유서 깊은 곳이다. 또한 근대 장사 문화에서 빠질 수 없는 공간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경기 관광 포털(http://ggtour.or.kr)
  • 망우리 공원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http://cafe.naver.com/mangwoopark)
  • 망우리 시립 공원묘지(http://cafe.daum.net/2424sss)
  • 중랑구청(http://www.jungnang.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