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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리종목 지짐이 소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후정리에서 땅에 받침목을 박을 때 부르는 작업노동요. 1970년대까지만 해도 울진군 전역에서는 땅에 받침목을 박을 때는 으레 「다리종목 지짐이 소리」를 불렀다고 한다. 주로 다리를 놓을 때 많이 쓰였던 다리종목, 곧 받침목을 박는 작업은 일고여덟 명의 일꾼이 같이 하는 작업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네 개의 큰 나무를 세워 끝을 모으고, 그 꼭지에 도르레를 설...

  • 다시 고향으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980년을 넘어 화전민촌은 관심에서 점점 멀어지기 시작한다. 공비사건이 일어나고 화전민촌을 건설할 때만 하여도 이곳은 세간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였다. 그러나 이후 곧 사람들은 이곳에 화전민촌이 있었는지를 까마득하게 잊었으며, 당국에서도 더 이상의 투자를 하지 않았다. 생활은 점점 불편해져 갔다. 식구들은 늘어나지만 한 집에 두 가구가 함께 생활하는 것은 어려웠으며, 교통은 여전...

  • 다오내다천리(茶川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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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에 속하는 법정리. 냇물이 여름에는 차고 겨울에는 따뜻하므로 다오내, 또는 다천이라 하였다. 혹은 김응조가 마을에 와서 보니 하천에 다초(茶草)가 많다 하여 다천이 되었다. 1380년 경에 경주이씨(慶州李氏)가 마을을 개척하면서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다. 본래 평해군(平海郡) 근북면의 지역으로서, 1916년 3월 1일 상다천·중다천·하다천이 통합되어 다천리로...

  • 다천리(茶川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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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에 속하는 법정리. 냇물이 여름에는 차고 겨울에는 따뜻하므로 다오내, 또는 다천이라 하였다. 혹은 김응조가 마을에 와서 보니 하천에 다초(茶草)가 많다 하여 다천이 되었다. 1380년 경에 경주이씨(慶州李氏)가 마을을 개척하면서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다. 본래 평해군(平海郡) 근북면의 지역으로서, 1916년 3월 1일 상다천·중다천·하다천이 통합되어 다천리로...

  • 다천리 권진수 가옥(茶川里-家屋)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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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다천리에 있는 일제강점기 6칸 겹집. 다천리는 기성면 정명천의 소지류인 다천변에 있는 산간 곡간의 오지마을이다. 다천리 권진수 가옥이 있는 다천리 상다천마을은 정명리 정명교를 건너기 전 왼쪽 정명천을 따라 난 포장길로 2㎞ 가량 간 다음, 다시 다천 골짜기로 난 꼬불꼬불한 포장길로 3.5㎞ 가량 더 들어간 산촌에 있다. 울진 지역에서 보편적으로 보이는 6칸...

  • 다천리 상다천 성황당(茶川里上茶川城隍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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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다천리 상다천에 있는 성황신을 모셔놓은 신당. 다천리 상다천 성황당은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다천리 상다천 입구 도로변 쉼터에 위치하고 있다. 성황당은 시멘트 블록으로 지은 단칸 건물이며, 사각지붕을 얹었다. 시멘트 벽면에 골조 나무판으로 도로변을 향해 출입문이 달려 있다. 주변으로는 시멘트 블록으로 나지막이 담장이 둘러져 있고,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

  • 달공굴 이야기(達空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온정리에 있는 달공굴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달공굴은 달공화상이 수도하다가 부처님을 보게 된 곳이므로, 신성한 장소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불심이 얕은 중은 죽었다는 내용을 덧붙인 것으로 보인다.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울진군 온정면 온정리 백암사 중턱에 큰 바위가 있는데, 그 바위에는 구멍이 큰 굴이...

  • 달내바위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광회1리에 속해 있는 자연마을. 울진군 금강송면 광회1리에는 세 계곡[三溪谷] 물이 합쳐지는 곳이 있어 이곳을 ‘달내바위골’ 또는 월천암곡(月川岩谷)이라고 부른다. 옛날에 조월천(趙月川)이라는 사람이 불치병에 걸려 이 곳 3계곡 합수처(合水處)에서 수양하면 완치된다는 소문을 듣고 한양에서 찾아와서 초가집을 짓고 오랫동안 살면서 병을 고치고 돌아갔다는 전설...

  • 달넘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기성리 지역에서 부녀자들이 행하던 놀이. 달넘세는 독립된 한 가지의 놀이 형식이 아니라 송아지띠기, 대문열기와 월월이청청 놀이로 연결되어 연행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달람새라고도 한다. 달넘세는 대개 기성리의 해촌마을에서 성행하며 달밤에 처녀나 새댁들이 칭칭이로 시작하여 밤이 이슥할 때까지 즐긴다. 달을 넘자라는 말에서 비롯되었으며, 어려운 일을 극복해 나가...

  • 달람새달넘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기성리 지역에서 부녀자들이 행하던 놀이. 달넘세는 독립된 한 가지의 놀이 형식이 아니라 송아지띠기, 대문열기와 월월이청청 놀이로 연결되어 연행된다. 지역에 따라서는 달람새라고도 한다. 달넘세는 대개 기성리의 해촌마을에서 성행하며 달밤에 처녀나 새댁들이 칭칭이로 시작하여 밤이 이슥할 때까지 즐긴다. 달을 넘자라는 말에서 비롯되었으며, 어려운 일을 극복해 나가...

  • 달효마을과 효자방 이야기(達孝-孝子坊-)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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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월송2리에서 전해오는 효자 이윤에 관한 이야기.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울진군 평해읍 월송2리에는 안성이씨 해은 이윤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어느 날 이윤의 어머니가 병이 들었는데,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낫지를 않았다. 어머니의 병이 점점 위독해지자 이윤은 자신의 다리 살을 베어 약에 쓰고 손가락을 잘라...

  • 담군(擔軍)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당계의 계원을 가리키는 용어. 당계는 초상을 치를 때 상가에서 홀로 처리하기 어려운 제반 일들을 서로 분담하여 돕는 상여계로 계원을 당군이라 한다. 경상북도 울진 지역의 당계는 하나의 마을에 두 개 이상이 존재하거나, 두 개 이상의 마을에서 하나의 당계를 운영하기도 한다.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주인3리 대수마을에는 신담계와 구담계라는 두 개의 당계가 조직되어...

  • 담방구 타령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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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기성리에서 담배를 주제로 하여 전해 내려오는 유희요. 기성면 기성리에서 전해 오는 「담방구 타령」은 담배농사가 한창일 때 울진 지역에서 널리 불리던 유희요의 하나이다. “구여 구여 다리방구여”로 시작되는 부분은 우리나라 전역에서 불리던 「담방구 타령」과 비슷하나, 일반 사설에 포함된 담배의 유입과 기능 등에 관한 내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전승 지역의 시...

  • 담양전씨(潭陽田氏)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전득시를 시조로 하고 전자수를 입향조로 하는 경상북도 울진군의 세거 성씨. 담양전씨의 시조인 전득시는 고려 의종 때 문과에 급제하였다. 7세손인 야은 전녹생·뇌은 전귀생·경은 전조생을 고려 말의 충신 전씨삼은이라 하는데, 경상북도 울진 지역에는 전씨삼은 가운데 막내인 전조생의 후손들이 세거하고 있다. 고려 말기 강원도안렴사였던 전자수가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지역을 순시하던 중...

  • 담양전씨 옥계서원 소장 고서(潭陽田氏玉溪書院所藏古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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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고목리 옥계서원(玉溪書院)에 소장된 한적(漢籍). 1740년(영조 16)에 건립된 옥계서원의 소장 도서로서 『송자대전(宋子大全)』 등 한적(漢籍) 104책이 현존하고 있다. 『만향계안(晩香稧案)』, 『옥계당안(玉溪堂案)』, 『후촌당집옥계서류초선(後村堂集玉溪書類抄選)』의 필사본과 『어촌선생문집』 석인본을 제외하고는 모두 『송자대전』이 주류를 이룬다. 목판본 『...

  • 담양전씨 울진군종친회담양전씨 종친회(潭陽田氏宗親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거주하는 담양을 본관으로 하는 전씨 종친들의 모임. 담양전씨 종친회는 유일한 한 뿌리의 자손으로서 자랑스럽고 유구한 역사적 전통과 조상들의 빛나는 얼을 이어받아 파벌 의식을 타파하고, 족종 간 우의를 돈독히 하며 상호 신뢰와 협조로써 담양전씨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자손만대의 무궁한 번영을 구현하고자 설립되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130년 전인 1878년 문중 어른...

  • 담양전씨 종친회(潭陽田氏宗親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거주하는 담양을 본관으로 하는 전씨 종친들의 모임. 담양전씨 종친회는 유일한 한 뿌리의 자손으로서 자랑스럽고 유구한 역사적 전통과 조상들의 빛나는 얼을 이어받아 파벌 의식을 타파하고, 족종 간 우의를 돈독히 하며 상호 신뢰와 협조로써 담양전씨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자손만대의 무궁한 번영을 구현하고자 설립되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130년 전인 1878년 문중 어른...

  • 답운재(踏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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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광회리에 있는 고개. 고개에 늘 안개가 끼어서 고개를 넘을 때 마치 구름을 밟고 넘는 듯한 고개라 하여 답운(踏雲)재라 부른다. 답운재는 높이 685.7m이며, 동쪽은 통고산자연휴양림과 인접해 있고, 서쪽은 옥방천을 두고 봉화군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은 광회2리와 북쪽은 진조산 일대로 광회1리와 접해 있다. 태백산맥의 분수령으로 동해로 흘러드는 냇...

  • 당지(當之)안축(安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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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려 후기 경상북도 울진 지역을 소재로 시와 기문을 남긴 문신. 본관은 순흥(順興). 자는 당지(當之), 호는 근재(謹齋). 증조할아버지는 호장 안득재(安得財)이고, 할아버지는 호장 안희서(安希諝)이다. 아버지는 봉익대부밀직제학에 추증된 안석(安碩)이고, 어머니는 검교군기감 안성기(安成器)의 딸이다. 부인은 검교군기감 문구(文龜)의 딸이다. 1299년(충렬왕 25) 성균관시에 급제...

  • 대각누정(樓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있는 누각과 정자.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누정조」에서는 누정을 누(樓)·정(亭)·당(堂)·대(臺)·각(閣)·헌(軒) 등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흔히 누각과 정자를 총칭하는 누정은 누관(樓觀)이라고도 하며, 대개 높은 언덕이나 돌 혹은 흙으로 쌓아올린 대 위에 세우기 때문에 대각(臺閣) 또는 누대(樓臺)라고도 한다. 따라서 누정은 자...

  • 대게를 그냥 잡는 게 아니라 기술이 있어야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대게는 심해의 바다 밑에 살고 있기 때문에 아무 곳에나 그물을 던진다고 대게를 잡아 올릴 수는 없다. 현재는 어탐기와 같은 장비가 갖추어져 있고 근해의 해저지형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지만 과거에는 직접 바다에 나가 대게가 많이 사는 곳을 어른들에게 배우고 그물을 던지는 방법을 직접 배워야만 했다. 보통 대게는 바다의 가장 밑바닥에 살기 때문에 바다의 지형이 바위로 된 지역에는 대...

  • 대게만큼이나 오징어도 유명한 마을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매년 추석을 전후로 한 가을이 되면 쿠릴해류와 쿠로시오해류가 동해상에 만나 동해는 풍부한 먹이와 급격한 수온변화 때문에 어군이 모여들어 좋은 어장을 이룬다. 특히 이때 찬 쿠릴해류를 따라 남하하는 어종으로 오징어가 있다. 베링해협 인근에서부터 남하를 시작하는 오징어는 우리나라 제주도 앞까지 남하한다. 남하를 하면서 점점 살을 찌우는 오징어는 동해상에서 가장 통통하게 살이 찌고 맛이...

  • 대게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나는 울진대게를 찐 음식. 대게찜은 울진대게를 가장 신선한 상태에서 그대로 맛볼 수 있는 요리법이자 대게를 먹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찜은 여러 가지 양념을 얹거나 고명 등을 얹어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대게찜은 말 그대로 대게를 찜통에 쪄서 그대로 먹는 것으로 다른 곳의 찜과는 구분된다. 대게찜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싱싱...

  • 대광천(大光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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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백병산에서 발원하여 소광리를 흘러 광천으로 유입하는 하천. 대광천이라는 지명은 큰빛내마을 앞을 흐르는데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대광천은 백병산[1,153m]에서 발원하여 소광리까지, 광천으로 합류되기 전까지의 하천이다. 큰빛내마을은 소광리 장군터에서 북쪽 2㎞ 지점에 위치한 마을로 안봉산과 마을 앞에 흐르고 있는 큰 내와 넓은 평지가 있고 골이 깊고...

  • 대구·경북지방통계청 울진출장소(東北地方統計廳靑松事務所蔚珍分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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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동북지방통계청 산하 포항사무소 울진 분소. 경상북도 울진군과 영덕군 지역의 급변하는 경제와 사회의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정확한 기초 통계 자료를 생산하여 군민에게 보다 다양한 통계 자료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1975년 8월 14일에 조사통계국 경북통계사무소가 설치되었다. 1990년 12월 27일 통계청 경북통계사무소로 변경되었...

  • 대구지방법원 울진등기소(大邱地方法院蔚珍登記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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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대구지방법원 산하 등기소. 대구지방법원이 경상북도 울진군의 등기 사무를 처리할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대구지방법원 울진등기소는 1910년 5월 10일 함흥재판소 울진군지청으로 개청한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변화를 거듭해 왔다. 1924년 12월 1일의 총독부령 제74호에 의해 같은 해 12월 15일 대구지방재판소 울진출장소가 설치되었으며, 19...

  • 대두밥(大豆-)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산간 지방에서 콩기름을 짠 찌꺼기로 만든 구황음식. 일제강점기에 산간 지방이나 공출을 심하게 당한 지역에서 목숨을 연명하기 위해 만들어 먹었던 것으로 질이 열악한 음식 중 하나이다. 대두밥에 사용되는 대두박은 기름을 짜고 남은 대두의 찌꺼기로서, 일제강점기 때 구호식량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배급을 받았다. 대두박에는 곡식가루보다 겨가 더 많거나 이물질이 섞여 있는...

  • 대보름(上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 지역에서 음력 1월 15일에 지내는 명절. 정월 대보름은 일년 세시력 중 가장 많은 의례와 행사 그리고 놀이가 전해지는 날이다. 많은 세시풍속이 중단되었지만 대보름에 행해지는 각종 행사들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울진의 많은 마을에서도 대보름은 세시력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동제에서부터 용알뜨기[보름아침 우물물을 제일 먼저 길러온다], 보름밥 먹기, 쥐불놀이,...

  • 대정수산(大正水産)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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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거일리에 있는 홍게와 붉은대게 제조업체. 1993년 해경수산을 창업하였으며, 1999년 5월 대정수산으로 법인을 설립하였다. 2003년 3월에는 경상북도 농수산물 수출탑을 수상하였으며, 2007년 1월에 중국에 OEM 공장을 설립하였다. 대정수산은 게살공장으로 붉은 대게살만 발라서 급속 냉동시킨 후 가공시키는 자연산 게살 납품 전문업체이다. 주요생산 및 판...

  • 대천~울진선국도 36호선(國道-號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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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광회리에서 근남면 수산리까지 연결되는 국도. 국도 36호선은 충청남도 대천에서 영주~봉화~울진을 연결하는 국도로 대천~울진선이라고 한다. 울진군을 동서로 관통하는 국도 36호선의 울진군 기점은 금강송면 광회리이고 종점은 근남면 수산리이다. 울진군 근남면, 울진읍, 금강송면을 지나 봉화군 소천면으로 연결된다. 국도 36호선은 1928년 11월에 기공하였는데...

  • 대한노인회 울진군지회(大韓老人會蔚珍郡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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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지역 노인 단체. 지역 노인의 권익 신장과 노인 복지 증진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1969년 3월 노인 상호 간의 친목과 복지 증진을 위하여 자생적으로 울진경로회를 발족하였다. 1975년 8월 25일 울진경로회를 울진노인회로 변경함과 동시에 정식 설립하였다. 이때부터 정식 명칭이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경상...

  • 대한민국 LOHAS 인증(大韓民國-認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로하스(LOHAS) 정의에 따라 노력하고 성과를 보인 기업이나 단체의 제품, 서비스, 공간에 대하여 한국표준협회가 인증하는 제도. ‘Life 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머리글자로 만들어진 LOHAS는 개인 중심의 웰빙을 넘어서는 이타적이고 사회적인 웰빙을 지칭하는 용어로 신체적·정신적인 건강은 물론 환경과 사회 정의 및 지속 가능한 소비에 높...

  •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경북지부 울진지회(大韓民國枯葉臍戰友會慶北支部蔚珍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베트남 전쟁 참전용사의 권익보호를 위한 단체.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에서는 조국과 세계 평화를 위해 목숨 바쳐 싸웠던 베트남 참전의 참뜻과 베트남 전쟁에 대한 왜곡된 역사적 사실을 국민들과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올바르게 인식시키고, 베트남 참전 유공자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참전 유공자들의 권익 신장과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고...

  •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경상북도지부 울진군지회(大韓民國戰歿軍警遺族會慶尙北道支部蔚珍郡支會)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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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전몰 군경 유족회. 회원들이 상부상조하여 자활 능력을 배양하고 호국 전몰장병의 유지를 받들어 자유민주주의 체제 하에 조국 통일을 앞당겨 이룩할 수 있는 활동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1963년 8월 7일 「국가유공자 등 단체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출범하였다. 회원 간의 상호 부조와 친목, 국가 발전 및 세계 평화와 조국 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 대한불교정토종(大韓佛敎淨土宗)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있는 한국 불교의 신 종단. 1965년 신동환(申東煥)이 서울 아현동에서 창시하였다. 아미타불(阿彌陀佛) 및 아미타불이 출현할 정토의 존재를 믿고 죽은 후 그 정토에 태어나기를 바라는 대승불교의 일파이다. 1966년 대한불교정토종 포교원이 되었다가 1972년 10월에 대한불교정토종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무량수경』을 근본 경전으로 삼고 있다. 삼국시대 이래 여...

  • 대한지적공사 대구·경상북도본부 울진군지사(韓國國土情報公社蔚珍郡支社)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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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한국국토정보공사 대구·경상북도본부 산하 울진군 지사.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적법」 제41조 9항에 의거하여 지적 측량과 지적 제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 법인이다. 지적 제도란 모든 토지를 필지 단위로 물리적 현황과 법적 권리 관계를 지적공부에 공시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근대적 지적 제도는 1910년 세금 징수를 목적으로...

  • 대해(大海)황응청(黃應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중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학자·효자. 본관은 평해(平海). 자는 청지(淸之), 호는 대해(大海). 아버지는 목사(牧使) 황우(黃瑀)이다. 1552년(명종 7)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였다. 독서와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하였고 마음을 차분하게 가다듬어 도를 닦으며 즐겼고, 학문을 깊고 세밀하게 연구하였다. 장원서별좌(掌苑署別座)로 있을 때 나라에서 학문과 인품을 훌륭히 여겨...

  • 대해당지(大海堂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정명리에 있는 조선시대의 집 터. 당(堂)은 주거를 위한 집 또는 방과 대청을 의미한다. 대해당은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정명리 태사봉 아래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대해당은 대해(大海) 황응청(黃應淸)이 후학들을 위해 강학했던 장소이다. 현재 대해당은 남아 있지 않으며, 그 터만 전해져 내려온다....

  • 대해선생문집 목판(大海先生文集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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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해황씨 해월종택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 후기 학자 황응청의 문집 목판. 대해(大海) 황응청(黃應淸)[1524~1605]은 조목(趙穆), 박성(朴惺), 이산해(李山海) 등과 교유하며 평해 지역에서 활동하였으나 아들 셋이 모두 앞서 타계함으로써 문집이 1권 1책밖에 간행되지 못하였다. 1권 1책의 목판으로 목판대는 19.2㎝(세로)×42.8㎝(가로)이며 반엽광곽(半葉匡郭)은 18.5...

  • 대화살 재료 원산지 죽전숲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죽변(竹邊), 대나무로 이루어진 곳이라는 뜻으로 지명에서 이곳에 과거 또는 현재 대나무가 많았거나 많이 자생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죽변 일대에서도 죽변등대가 위치한 죽변곶은 그 주변이 모두 대나무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은 연신 대나무숲을 흔들어대고, 숲 사이로 들어가면 마치 대나무숲에 들어간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지금은 관광단지화가 된 이곳의 대나무는...

  • 대흥리(大興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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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에 속하는 법정리. 옛날에 이 마을에 대흥사(大興寺)라는 사찰이 있어서 사찰 이름을 따서 대흥동이라 부르게 되었다. 본래 울진군 상군면의 지역으로서, 1916년 3월 1일 입석동이 통합되어 대흥리로 개칭되고, 울진면에 편입되었다. 대흥리의 동쪽에는 금산(錦山)[387.9m]이 높이 솟아 있고, 서쪽은 첩첩산으로 멀리 국시봉(國是峯)이 있다. 그리고, 북쪽은...

  • 대흥리 본동 성황목(大興里-城隍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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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에 있는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목. 대흥리 본동 성황목은 마을로 들어서는 진입로 우측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대흥리 본동 성황목은 수백 년 된 미루나무로, 주변에 돌과 시멘트로 담을 둘렀고 내부에 낮은 단을 만들어놓았다. 출입구 전면에는 한지를 끼운 금줄을 걸었다. 마을 입구에 있는 미루나무를 성황신(城隍神)으로 모시고 매년 정월 보름 자...

  • 대흥사 이야기(大興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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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에 세워졌던 대흥사 창건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사찰연기담은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이야기 중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절을 짓게 된 유래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인데, 「대흥사 이야기」는 절을 짓기 위해 절터를 고르는 방법이 소개되었다.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에 세워졌던 대흥사는...

  • 대흥사지(大興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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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에 있는 통일신라에서 조선시대 절 터. 대흥사는 남북국시대 신라의 의상대사(義湘大師)가 창건하였으며, 고려시대에 한 승려가 절을 증축하였다고 전한다. 1802년(순조 2)에 「예조완문(禮曹完文)」에 사산경계(寺山境界)에 표식을 하여 대흥사를 수호토록 하였지만, 그 후 허물어져 법당만 남은 것을 1963년 지금의 읍내리 동림사(東林寺) 법당으로 옮겨지었...

  • 대흥사지 진허당 부도(大興寺址振虛堂浮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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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대흥리 대흥사지에 남아 있는 조선 후기 석종형 부도. 대흥사는 태백산 정봉하(鼎峯下)에 신라시대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며, 그 후 고려시대 하승(何僧)이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 곳이다. 1802년(순조 2)에 예조 완문(完文)이 사찰 경계에 표지를 세워 구역을 표시하여 절을 수호토록 하였으나 절은 퇴락하고 법당만 남았다가 1963년 울진 동림...

  • 대흥학교(大興學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907년 황만영이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에 세운 근대 교육기관. 설립자인 황만영은 조선 고종 때의 독립운동가로서 1857년 6월 20일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에서 태어났다. 선생은 어릴 때부터 도량이 넓고 의리가 강하였으며 한학과 병서를 읽고 연구하던 중 을사보호조약이 체결되자 의분을 참지 못하고 항일구국운동에 참여하여 의병장 현오우에게 사재 800냥을 희사하기도...

  • 덕거리덕인리(德仁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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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에 속하는 법정리. 과거 이 곳에 살던 박민덕이라 하는 사람이 마을을 지키며 덕을 쌓았던 데서 마을 이름을 덕걸·덕거리 또는 덕인이라 하였다. 1470년 경에 사람이 살게 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던 것으로 본다. 본래 평해군 근서면 지역으로서, 1916년 4월 1일 양곡리(良谷里)·구현리(九峴里)·송현리(松峴里)·한송리(寒松里)·소아리(召兒里)의 통합으로 덕인...

  • 덕걸덕인리(德仁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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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에 속하는 법정리. 과거 이 곳에 살던 박민덕이라 하는 사람이 마을을 지키며 덕을 쌓았던 데서 마을 이름을 덕걸·덕거리 또는 덕인이라 하였다. 1470년 경에 사람이 살게 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던 것으로 본다. 본래 평해군 근서면 지역으로서, 1916년 4월 1일 양곡리(良谷里)·구현리(九峴里)·송현리(松峴里)·한송리(寒松里)·소아리(召兒里)의 통합으로 덕인...

  • 덕구계곡(德邱溪谷)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 있는 계곡. 덕구리에 있는 계곡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덕구온천은 약 600년 전 고려 말기에 궁술과 창술의 명수인 전모(田某)란 사람이 사냥꾼 이삼십 명을 데리고 사냥하다가 발견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덕구계곡은 높이 998.5m인 응봉산[일명 매봉산]에서 덕구온천이 있는 덕구리까지의 계곡이다. 계곡 중간 중간에 선녀탕, 옥류대, 무릉, 형제폭포 등...

  • 덕구군립공원(德邱郡立公園)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 있는 군립공원. 덕구계곡은 계곡 중간 중간에 선녀탕·옥류대·무릉·형제폭포 등 수려한 경치와 주변으로 울창한 원시 수림대가 형성되어 있는 지역으로, 자연을 보존하고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하여 1983년 10월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구계곡은 해발 998.5m인 응봉산(鷹峰山)에서 울진원자력발전소가 있는 부구리까지 2㎞에 걸쳐 펼쳐져 있다. 울진군...

  • 덕구리(德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1680년경 선비 강씨(姜氏)가 난을 피하여 이곳에 거주하면서 당시 조정의 혼란을 한탄하며 여러 사람에게 덕(德)에 대한 강론을 하였다 하여 덕구(德邱)라 하였다. 울진군 원북면에 속하였다가 1916년 3월 1일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덕구동, 중덕구동, 소야리 일부 지역을 병합하여 덕구리라 하고 북면에 편입되었다. 덕구리는 덕구1리와 덕구...

  • 덕구리 당등 성황당(德邱里-嶝城隍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 당등에 있는 성황신을 모셔놓은 제당. 덕구리 당등 성황당은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 당등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예전에 당이 마을 입구의 조산에 있었는데, 마을 주민 중 한 사람이 당이 이사가는 꿈을 꾼 후 조산에 있던 종이가 바람에 날려 현재 제당이 있는 당등으로 날아가자 마을 주민들은 이곳에 당집을 짓고 서낭님을 모시게 되었다. 성황당은 정면...

  • 덕구리 요지(德邱里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 있는 조선시대 자기 가마 터. 북면 덕구리 소지골에 있는 자기 가마 터가 지표 조사됨에 따라 덕구리 요지라고 하였다. 덕구리 요지는 덕구리 덕구저수지 둑에서 남쪽으로 600m 정도 거리의 소지골 건너편에 있는데, 정확한 소재지는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 산117번지이다. 울진읍 읍내에서 국도 7호선을 타고 북면 방향으로 직진하다가 덕구교차로에서...

  • 덕구온천(德邱溫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 있는 온천.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서는 덕구온천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하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600여 년 전인 고려 말기 태백산맥의 동쪽에 위치한 응봉산(鷹峰山)[999m] 아래 활과 창의 명수인 전모라는 사람이 20여 명의 사냥꾼들과 함께 멧돼지를 쫓고 있었다. 그런데 상처를 입고 도망가던 멧돼지가 한 계곡에 이르러 몸을 씻더니 다시...

  • 덕산리(德山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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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에 속하는 법정리. 본래는 강원도 평해군 근서면 지역으로, 큰 산 밑에 있다고 하여 덕산이라 하였다. 덕산리는 덕산1리, 덕산2리, 덕산3리로 나누어져 있다. 덕산1리의 속명은 광곡으로, 약 500년 전 밀양박씨(密陽朴氏)가 마을을 개척할 때 지형이 크고 넓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덕산2리의 속명은 직천(直川)인데, ‘고드내’라고도 부른다. 약 400년 전...

  • 덕산리 고분군(德山里古墳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원덕산마을에 있는 신라시대 고분군. 덕산리 고분군은 덕산리 원덕산마을의 남쪽 앞산에 위치한다. 산은 독립된 형상으로 그 동사면에 구덩식 돌덧널무덤의 잔해가 발견된다. 덕산리 고분군은 2004년 경상북도문화재연구원에 의한 울진군의 문화유적분포지도 작성을 위해 실시된 조사에서 확인되었다. 고분군이 분포하는 원덕산마을 앞산의 동쪽 사면이 경작으로 인해 절...

  • 덕산리 원덕산 성황당(德山里元德山城隍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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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원덕산에 있는 성황신을 모셔놓은 신당. 덕산리 원덕산 성황당은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원덕산에서 광흥사(廣興寺)로 향하는 계곡을 따라 마을의 남쪽을 흐르는 개천 건너편 야산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원덕산에는 산신당과 동신당 2개의 제당이 있다. 2개의 제당 모두 콘크리트로 벽을 마감하였고, 지붕의 형태는 맞배지붕...

  • 덕산리 하덕산 성황당(德山里下德山城隍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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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하덕산마을에 있는 성황신을 모셔놓은 신당.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 덕산리 하덕산마을의 서쪽을 흐르는 개천 건너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성황당은 당집과 당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당집은 단칸의 맞배지붕에 함석을 얹었고, 문은 쌍여닫이 살창으로 되어 있다. 당집 옆에 당목이 위치하고 있으며, 당집과 당목 주위에 방형으로 시멘트 담장을 둘렀다. 당집에는...

  • 덕신리(德新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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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에 속하는 법정리. 조선시대 때 덕신역이 있었으므로 덕신 또는 역말이라 하였다. 1390년 경 평해황씨(平海黃氏)라는 사람이 마을에 정착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본래 울진군 매화면 지역으로서, 1916년 4월 1일 후리동(厚里洞)·항곡동(項谷洞)이 통합되어 덕신리로 개편되었다. 덕신리는 덕신1리, 덕신2리 두 개의 행정리로 분리되어 있다. 덕신리의 동...

  • 덕신리 고분군(德新里古墳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 후리동에 있는 신라시대 고분군. 덕신리 고분군은 덕신리 후리동의 뒷산에 위치한다. 고분군은 후리동에서 울진 쪽으로 난 국도 7호선 좌우 능선의 상부와 사면, 그 사이 계곡부에 분포한다. 국도 7호선의 울진-영덕 간 4차선 확장공사로 인해 고분군의 일부가 파괴됨에 따라 2002년 6월부터 12월까지 안동대학교박물관에 의해 발굴 조사되었다. 조사 결과,...

  • 덕신리 무문토기산포지(德新里-土器散布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 후리동에 있는 청동기시대 민무늬토기산포지. 민무늬토기산포지는 민무늬토기들이 흩어져 있는 곳을 일컫는 고고학적 용어로, 청동기시대에 사람이 살았던 유구들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동해안 국도 7호선 주위에 있는 덕신리 후리동에서 국도를 따라 300m 가량 북쪽으로 가면 도로 좌우의 산이 간격을 좁혀 병목처럼 작은 계곡을 이루는 곡저평야가 있다. 덕...

  • 덕신리 사지(德新里寺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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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에 있는 삼국시대 신라시대 절 터. 덕신리 사지에 있었던 신흥사는 삼국시대 신라 진덕왕 때에 의상대사(義湘大師)가 창건하였다고 한다. 신흥사 창건 당시 의상대사가 목안삼도(木雁三道)를 파송(派送) 하였더니 일도(一道)는 덕신리의 신흥사에 표착(漂着)하고, 일도는 대흥사(大興寺)에 표착하고, 나머지 일도는 불영사(佛影寺)에 표착하였다 한다. 그러나 현재...

  • 덕신리 유물산포지(德新里遺物散布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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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 후리동에 있는 조선시대 유물산포지. 동해안 국도 7호선 주위에 있는 덕신리 후리동에서 국도를 따라 300m 가량 북쪽으로 가면 도로 좌우의 산이 간격을 좁혀 병목처럼 작은 계곡을 이루는 곡저평야가 있다. 덕신리 유물산포지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는 동쪽 산의 서사면에 위치한다. 2000년 국도 7호선 확·포장을 위한 지표 조사와 2001년...

  • 덕신해수욕장(德新海水浴場)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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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덕신리에 있는 해수욕장. 백사장의 길이는 약 300m 정도이며, 규사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야영장, 민박, 주차장, 화장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스쿠버다이빙과 수상스키 등 레저 활동도 가능하다. 덕신해수욕장은 망향휴게소에서 울진 방면으로 3~4분쯤 가다가 매화-근남 간 해안도로 진입로에 위치해 있다. 인근의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고...

  • 덕인리(德仁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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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온정면에 속하는 법정리. 과거 이 곳에 살던 박민덕이라 하는 사람이 마을을 지키며 덕을 쌓았던 데서 마을 이름을 덕걸·덕거리 또는 덕인이라 하였다. 1470년 경에 사람이 살게 되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던 것으로 본다. 본래 평해군 근서면 지역으로서, 1916년 4월 1일 양곡리(良谷里)·구현리(九峴里)·송현리(松峴里)·한송리(寒松里)·소아리(召兒里)의 통합으로 덕인...

  • 덕천리(德川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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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에 속했던 법정리. 행정구역 개편 전의 이름인 덕금동(德今洞)과 퇴천동(退川洞)에서 ‘덕(德)’자와 ‘천(川)’자를 따 ‘덕천(德川)’이 되었다. 1500년 경에 광산노씨(光山盧氏)와 경주이씨(慶州李氏) 두 선비가 해안 가까이에 농지를 개척하고 살면서 마을이 형성되었다. 본래 울진군 원북면(遠北面)의 지역으로, 1914년 3월 1일 북면으로 개칭되고, 1916...

  • 덕천리 고분군(德川里古墳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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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천리 웃마을과 아랫마을에 있는 신라시대 고분군. 덕천리 고분군은 덕천리의 울진원자력발전소 남쪽에 있는 웃마을과 아랫마을에 걸쳐 위치한다. 울진원자력발전소 후문 진입로 동쪽 구릉과 평지 일대이다. 이 밖에 울진원자력발전소가 들어선 곳에도 상당수의 신라 고분들이 분포했다고 한다. 전자를 덕천리 고분군2, 후자를 덕천리 고분군1로 나누어 부른다. 덕천리 고분군은...

  • 덕천리 동제(德川里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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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천리 마분마을의 성황당에서 정월 대보름에 지내는 동제. 성황당제사라고도 부르는 덕천리 동제는 ‘노씨 궁전에 이씨 배판 성황님’이라 전한다. 노씨 할배가 처음 마을을 열었고, 이씨 할배가 마을의 터전을 닦은 분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수위신’이라는 성황님을 모시는 세 신을 위해 제사를 지낼 때 제상 옆에 메 세 그릇을 담아 둔다. 마을에는 암서낭도 있...

  • 덕천리 성황당제사덕천리 동제(德川里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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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천리 마분마을의 성황당에서 정월 대보름에 지내는 동제. 성황당제사라고도 부르는 덕천리 동제는 ‘노씨 궁전에 이씨 배판 성황님’이라 전한다. 노씨 할배가 처음 마을을 열었고, 이씨 할배가 마을의 터전을 닦은 분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그리고 ‘수위신’이라는 성황님을 모시는 세 신을 위해 제사를 지낼 때 제상 옆에 메 세 그릇을 담아 둔다. 마을에는 암서낭도 있...

  • 덕초(德初)남지학(南志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독립운동가. 본관은 영양(英陽). 자는 덕초(德初). 남윤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남용복(南容復)이다. 1941년 울진 지역의 비밀결사인 창유계(暢幽契)에 들어가 독립운동을 벌였다. 창유계는 계모임의 형식을 띠면서 활동한 독립운동 단체로 1943년 일본 경찰에 조직이 발각되어 해산되었다. 이때 102명이 체포되고 그 중 22명이 송치되어 16명이 희생되...

  • 덜구 소리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달구질을 하면서 부르는 의식요. 「덜구 소리」는 장지(葬地)에서 봉분을 만들기 전 땅을 다질 때나 집터를 다질 때 부르는 민요이다. 신명을 돋우도록 하기 위해 행하는 의식요의 하나로, 울진 지역에서 채록된 두 편의 자료는 사설에서는 차이가 있으나 전형적인 「덜구 소리」의 형태를 보여준다. 1991년 평해읍 직산리에 사는 장완식[남, 62]과 매화면 매화2리에...

  • 도덕봉(道德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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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온양리에 있는 산. 온곤동의 서쪽에 있는 도덕봉은 우후공(虞侯公) 장인보(張仁輔)가 후손에게 선과 덕과 의를 기르기 위하여 명명한 산으로, 그의 후손들이 매년 음력 10월 8일에 산신제를 지냈던 곳이다. 도덕봉의 동쪽에는 온곤동과 국도 7호선 4차선 도로가 보이며, 서쪽으로는 명도리와 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연지리와 접하고 북쪽으로는 봉평리와 접해 있는...

  • 도로(道路)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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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사람·차 등이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비교적 넓은 길. 울진군은 경상북도 최동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북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에 접하여 갈령산이 경계가 되고, 서쪽은 봉화군 소천면에 접하여 낙동강 조항천이 경계가 된다. 서남쪽은 영양군 수비면과 일월면에 접하여 일월산맥과 고초령 백암산으로 경계가 되고, 남쪽은 영덕군 병곡면에 접하여 등운산이 경계가 되며...

  • 도여(度然)최중모(崔重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일제강점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독립운동가. 본관은 강릉(江陵). 족보명은 최중권(崔重權)이고, 자는 도연(度然)이다. 사간공(司諫公) 최복하(崔卜河)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선거(仙居) 최현식(崔鉉軾)이고, 아버지는 최익순(崔益淳)이다. 백운(白雲) 주진수(朱鎭洙)가 세운 만흥학교(晩興學校)에 다니던 중 1919년 3·1운동이 전국으로 확산되자 그 해 4월 11일 매화 장날을 기하...

  • 도예바위 이야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에서 전해 내려오는 도예바위에 얽힌 이야기. 바위에 얽힌 이야기는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이야기 중 하나로, ‘도예바위’라는 이름은 ‘도예’라는 사람이 바위에서 떨어져 죽은 데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전내마을에서 조금 떨어진 절골이라고 하는 골짜기 입구 산 중턱에...

  • 도지고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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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사동리에 있는 고개. 조선 중기의 문신 해월(海月) 황여일(黃汝一)의 세 번째 부인이 신행(新行) 올 때 가마가 집 앞 고개를 넘어오는데, 둘째부인이 집에서 가마꼭지를 떼고 오라고 호통치니 신행에 오던 상객(上客)이 오던 고개를 다시 넘어갔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도지고개는 사동리의 남쪽에 위치하며 동쪽은 동해와 접해 있다. 서쪽은 마악산을 경계로 삼산리가...

  • 도통사(道統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고성리 산성동에 있는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유교 사당. 도통사는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에서 남대천을 따라 북쪽으로 거슬러 올라가다 불목이골로 접어들어 고산성의 옛 터에 못 미쳐 위치하고 있다. 1924년 신안주씨(新安朱氏) 울진 문중에서 선조인 문공(文公) 주희(朱熹)의 성덕을 기리고자 영당(影堂) 봉안(奉安) 문제를 논의하였다. 1932년 문공 주희의 30...

  • 도화동산(道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고포리에 있는 동산. 2000년 4월 12일 강원도에서 발생하여 26,794㏊의 피해를 입힌 사상 최대의 동해안 산불이 삼척시에서 울진군으로 번져 오기 시작하였다. 이에 민·관·군은 합심하여 22시간에 걸쳐 다음날인 4월 13일 산불을 진화하였다. 이에 군민이 사력을 다해 산불을 진화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울진군에서 피해 지역인 북면 고포리 지역에 도화(道...

  • 독립운동가(獨立運動家)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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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제강점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으로 독립을 위해 투쟁한 활동가들. 울진에서의 독립운동가는 크게 3·1운동, 청년운동, 신간회, 울진공작당, 창유계의 활동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1910년 일제에 의해 식민지가 시작된 후 우리 민족은 일제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민족해방운동을 주장하게 되었고 이것은 기존의 조선이 아닌 새로운 근대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특히 3·1운동...

  • 독산 이야기(獨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고목1리에 있는 독산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옛날 현풍곽씨 입향조 묘소 앞, 지금의 울진군 북면 고목1리 고등동 방축들 가운데 일자산이 있었다. 곽씨가 집성촌을 이루었던 당시 부자가 살았다. 부잣집에는 손님이 끊일 새가 없어 안주인은 손님이 오는 것이 무척이나 귀찮았다. 그러던...

  • 독송정 유허비(獨松亭遺墟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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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75년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고성리에 건립된 조선 중기 주세창이 세운 독송정을 기념하는 비.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고성리 청고동 독송정 터에 있는 유허비이다 비석을 세운 이는 종손인 주장환(朱章煥)과 외손인 손등구(孫䓁鳩)이며, 비문을 지은이와 글씨를 쓴 이는 전원식(田元植)과 정문석(鄭文錫)이다. 1973년에 비문이 완성되고, 1975년 4월에 건립되었다. 조선 중기 인물...

  • 독송정지(獨松亭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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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고성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정자 터. 정(亭)은 보통 정자(亭子)라고 부르며, 산수의 좋은 경치를 감상하며 놀이를 하기 위해 건립된 작은 집을 통칭한다. 정자는 층수에 따라 누정, 누각, 층루 등으로 구분된다. 독송정은 1550년(명종 5) 주세창(朱世昌)이 창건하였고, 1671년(현종 12) 현령 정필달(鄭必達)이 무너진 석축과 정자를 중건하였다. 이후...

  • 동대청선사관(仙槎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있었던 조선시대 객사. 관(館)은 보통 객관(客館) 또는 객사(客舍)라고 불리며, 다른 지역에서 온 관원들을 대접하던 장소이다. 조선시대에는 객관에 궐패(闕牌: ‘궐(闕)’자를 새겨 임금을 상징하는 위패)를 모셔 두고 매달 초하루와 보름에 망궐례(望闕禮)를 올렸다. 경상북도 울진군의 객사인 선사관은 동대청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현재 선사관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 동림사(東林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 불국사의 말사. 1952년 불영사 주지 김용호(金龍浩)가 포교를 목적으로 신도 김용식(金容湜)의 기재(寄財)를 희사 받아 민가를 구입하고 개수하여 포교당을 만들고 해인사의 영암 박기종(朴淇宗)을 포교사로 취임케 하여 불영사의 첫 번째 포교당으로서 출발하였다. 그 후 점차 신도가 많아지자 1953년 10월 5일에...

  • 동림사 대웅전(東林寺大雄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 동림사에 있는 조선 후기 건축물.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 새마을회관 뒤편 주택가에 자리 잡고 있다. 1951년 8월에 폐사된 동림사 건물을 불영사 주지 전용호가 지금의 울진읍 읍내리로 이건하여 포교당으로 창건한 후 1952년 10월 승려 박기종이 다시 동림사로 승격시켰다. 대웅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 기와지붕이다. 공포(栱包)는 외3출목,...

  • 동명선생문집 목판(東溟先生文集木板)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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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해황씨 해월종택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 말기 문신 황중윤의 문집 목판. 『동명선생문집』 목판은 1905년 8대손 황수(黃洙)에 의해 편집 간행된 동명(東溟) 황중윤(黃中允)[1577~?]의 문집 『동명선생문집(東溟先生文集)』 8권 5책의 목판이다. 8권 5책의 목판으로 목판대(木板大)는 19.3㎝[세로]×42.7㎝[가로]이며 반엽광곽(半葉匡郭)은 18.7㎝[세로]×15.3㎝[가로...

  • 동물상(動物相)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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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일원에 살고 있는 동물의 모든 종류. 울진군은 백두대간의 가파른 동쪽 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울창한 원시림과 왕피천, 광천, 동해안을 흘러 유입되는 하천, 동해안 연안을 끼고 있는 해양자원과 산림자원 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우수한 자연생태계가 보존되고 있는 지역이다. 이렇듯 자연조건을 고루 갖춘 울진군은 그 자체로써 보존가치가 있는 자연자원...

  • 동애따기산지띠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남녀 구분없이 연중 행하던 놀이. 산지띠기는 앞 사람 허리를 잡고 일렬로 늘어선 줄의 맨 앞사람이 상대편 대열의 끝사람을 떼어내는 놀이이다. 다른 지역에서는 꼬리를 잡는다고 하여 꼬리따기라고도 한다. 꼬리잡기에 대한 문헌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보아 각 지역에서 자연발생적으로 만들어진 놀이로 추정된다. 산지띠기는 울진 지역에서 동...

  • 동영장학재단(東榮獎學財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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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읍내리에 있는 장학재단.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권영호 IB그룹 회장이 설립한 장학 재단이다. 일정액의 자본을 적립해놓고 그 이자로 장학금을 조달하는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IB그룹 계열사들이 매월 각출한 금액 전액을 그대로 지급하는 방식으로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교육의 평등,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는 취지 아래 경제적 어려움으로 상급 학교 진학을 포...

  • 동유기(東遊記)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349년(충정왕 1) 이곡이 울진군 소재 성류굴 탐사와 평해읍 월송정까지 여행하고 지은 유람일기. 「동유기」는 『가정집(稼亭集)』 권5에 전하는 기행문이다. 이곡이 51세 때인 1349년에 금강산과 관동지방을 유람하면서 느낀 감상을 적고 있다. 이 「동유기」의 마지막 부분에는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 산30의 성류굴(聖留窟)부터 평해읍 월송리 362-2번지[월송정로 517]...

  • 동은(東隱)황식(黃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중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충신.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에서 인조가 적장에게 무릎을 꿇는 치욕을 겪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과거에 뜻을 버리고 민중 속에 살면서 임선생(任先生)으로부터 학문을 배웠다. 호연정(浩然亭)이란 정자를 지어 활동했으며 자호(自號)를 동은(東隱)이라 하였다. 이한명(李漢明)이 호연정에 와서 “유원(劉院) 신선님 어느 해에 오셨기에...

  • 동제(洞祭)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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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 지역에서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에게 드리는 마을의 공동 제사. 경상북도 울진 지역 어디를 가나 전통적인 마을에는 그 마을을 수호해 준다고 믿는 마을신[洞神]을 모신 제당(祭堂)이 있다. 주민들은 해가 바뀔 때마다 매년 같은 때에 제당에서 마을 제사를 지내면서 질병과 재액으로부터 벗어나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빈다. 따라서 마을신앙은 동민들에게 질...

  • 동하(東廈)이윤명(李潤明)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말기 경상북도 울진 출신의 의병장. 본관은 우계(羽溪). 이명(異名)은 경학(敬學), 자는 동하(東廈). 백인당(百忍堂) 이장달(李章達)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가선대부(嘉善大夫) 이태진(李泰鎭)이다. 1906년(대한제국 고종 10) 전국 각지에서 의병이 봉기하자 의병장 신돌석(申乭石)이 영덕과 울진에서 의병을 일으켰을 때 군령장(軍令將)으로 활약하였다. 1907년(순종 1) 2...

  • 동학농민운동(東學農民運動)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871년 경상북도 울진군의 농민들과 동학교도들이 영해 이필제의 난에 가담하여 일으킨 농민운동. 고종이 즉위하면서 대원군은 왕권을 강화하고 사회적으로 산적한 모순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농민층 안정을 위한 토지 개혁 등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였다. 특히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강행된 경복궁 중건 사업으로 원납전(願納錢)을 징수하고 당오전(當五錢)을 발행하면서 경...

  • 동해간선도로국도 7호선(國道-號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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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에서 북면까지 동해안을 따라 연결되는 국도. 국도 7호선은 동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개설된 도로로 본래 부산~원산선이라 하였다. 1963년부터 부산~온성 간 도로라 하여 부온선(釜穩線)이라 하였고, 근년에 와서는 동해간선도로(東海幹線道路), 또는 동해선이라고도 한다. 울진군을 통과하는 중심 교통로로서 울진군 구간의 기점은 후포면 금음리이고, 종점은 북면 나곡리...

  • 동해선국도 7호선(國道-號線)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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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에서 북면까지 동해안을 따라 연결되는 국도. 국도 7호선은 동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개설된 도로로 본래 부산~원산선이라 하였다. 1963년부터 부산~온성 간 도로라 하여 부온선(釜穩線)이라 하였고, 근년에 와서는 동해간선도로(東海幹線道路), 또는 동해선이라고도 한다. 울진군을 통과하는 중심 교통로로서 울진군 구간의 기점은 후포면 금음리이고, 종점은 북면 나곡리...

  • 동해안 제일의 온천 휴양지, 덕구온천과 백암온천(東海岸第一-溫泉休養地-德邱溫泉-白巖溫泉)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울진군은 동해안 제일의 온천 휴양지이다. 인구가 6만여 명이 되지 않는데도 오랜 역사를 이어온 온천단지가 덕구온천·백암온천 등 2곳이나 된다. 덕구온천은 응봉산 동쪽 기슭에 자리한 덕구계곡에서 솟아나는 자연 용출온천으로,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곳이다. 울진 사람들은 동해에서 떠오르는 해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곳으로 백암산을 자랑한다. 백암산 중턱에는 예로부터 뛰어난 효험을 자랑...

  • 동해안 해양산업의 선두-울진군(東海岸海洋産業-先頭-蔚珍郡)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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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는 428㎞의 긴 연안과 천혜의 해양 환경을 자랑하는 동해안과 독도 주변 하이드레이트 해저 자원 등 우리나라 최고의 해양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여건을 기회로 삼아 경상북도에서는 동해 바다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동해안 해양개발 기본계획(Go Project)’을 발표하고 해양경북시대를 선언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지금까지 내륙 중심의 개발에 머물...

  • 두꺼비집짓기까마구집짓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 지역에서 여름철 마을 앞의 거랑[시냇가] 또는 해변에서 아이들이 행하던 놀이. 까마구집짓기는 고운 모래나 흙 속에 손을 넣고 손바닥으로 토닥토닥 두들겨 집을 만드는 놀이이다. 같은 유형의 놀이는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가 있다. 울진 지역에서는 까마구집짓기라고 불리지만, 우리나라 다른 지역에서는 두꺼비집짓기라고 알려져 있다. 두꺼비집은 손이 들어가게 만든 굴이 두꺼비...

  • 두산(斗山)박상(朴瑺)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조선 중기 경상북도 울진 지역으로 이주한 문신. 본관은 밀양(密陽). 호는 두산(斗山). 사문진사공(四門進士公) 박원(朴元)의 15세손으로 아버지는 박대곤(朴戴昆)이다. 1607년(선조 40) 경주판관(慶州判官), 1618년(광해군 10) 호군(護軍), 1624년(인조 2) 선천부사(宣川府使)를 거쳐 가선대부무령군(嘉善大夫務寧君)에 봉해져 이등공신이 되었다. 1625년 충청병사(忠...

  • 두천리(斗川里)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에 속하는 법정리. 옛날 고을 원이 임지로 가는 도중 이곳에 머물게 되었다. 다음 날 타고 온 말이 보이지 않아 하루 종일 찾다가 다래덩굴 밑에서 말을 찾은 데서 마을 이름이 말래[馬來]가 되었다. 두천(斗川)이란 이름은 말래의 ‘말’을 말 두(斗)자로 표현하고 ‘래’를 내 천(川)자로 표현하여 두천이 되었다. 본래 울진군 원북면에 속하였다가 1916년 3월...

  • 두천리 분묘(斗川里墳墓)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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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 외말래마을 주변 산에 남아 있는 조선시대 봉토분. 울진군 북면 두천리 외말래마을을 휘감고 도는 두천천의 북편에 형성된 산지의 산자락에 분묘가 있다. 봉토분이 있었으나 지금은 봉분이 거의 삭평되고 내부 주체가 드러나 있다. 회곽은 장축 길이 200㎝, 단축 너비 100㎝, 높이 52㎝이며, 벽체의 두께는 21㎝이다. 남아 있는 상태로 본 봉토의 크기는...

  • 두천리 사기점 성황목(斗川里-城隍木)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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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 사기점에 있는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신목. 두천리 사기점의 성황목은 울진군 북면 두천리 안말래 남쪽으로 난 시멘트 포장길로 올라가다 개 사육장을 지난 길 옆에 있다. 울진군 북면 두천리 사기점 성황목은 산록에 있는 노송 서너 그루인데, 이들 노송 중 중앙의 노송 몸통에는 한지를 금줄로 묶었고, 그 옆 노송에는 금줄을 쳤다. 마을 주민의 안녕과...

  • 두천리 성황당(斗川里城隍堂)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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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1리에 있는 성황신을 모셔놓은 제당. 울진에서 동서 방향을 연결하는 주 도로인 십이령 길은 출발 지점이 울진·죽변·흥부이다. 출발 지점에 따라 노정이 약간의 차이를 보이지만, 결국 북면 두천리를 지나 바릿재와 샛재를 거쳐 봉화로 향하는 길이다. 즉, 바릿재 아래에 있는 두천리를 거치는 길이 울진과 경상북도 내륙인 봉화에 이르는 주요 도로였던 것이다. 이에...

  • 두천리 요지(斗川里窯址)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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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에 있는 조선 후기 자기 가마 터. 북면 두천리 사기점마을에 있는 자기 가마 터가 지표 조사됨에 따라 두천리 요지라고 하였다. 두천리 요지의 조성 시기와 요지 수급에 관하여 전하는 기록 문헌은 남아 있지 않다. 다만, 지표 조사 당시 채집된 자기 편을 근거로 살펴볼 때 조선 후기에 조업하였던 유적으로 추정된다. 두천리 요지는 두천리 안말래에서 2㎞ 거리...

  • 두천천(斗川川)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두천리를 흘러 하당리에서 남대천으로 유입하는 하천. 두천리를 흐르는 하천이라서 두천천이라 한다. 두천천은 두천리와 금강송면 소광리의 경계가 되는 산지에서 발원하여 안말래를 지나 북류하여 말래를 거쳐 동류하여 하당리에서 남대천에 유입되는 남대천의 상류 지천이다. 두천천 유역은 산간 지역이며 하류 하천변에 약간의 농경지를 이룬다. 두천천은 안말래에서 내려오는 물...

  • 둔갑기담(遁甲奇談)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구산리에 있는 바위와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울진문화원에서 1998년에 간행한 『울진의 설화』에 채록 내용이 실려 있고, 울진군청이 2006년에 간행한 『울진군지』에도 같은 내용이 실려 있다. 옛날 통정(通政) 벼슬을 한 진석우(陳錫寓)가 근남면 구산리 성산동(城山洞) 생금암(生金岩) 부근에 살게 되었다. 그가 동네에 들어와서 살게 된 이후부터 일...

  • 둔갑선생 이야기(遁甲先生-)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도술을 부리는 문사천과 관련하여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도술과 관련된 이야기에는 도술을 직접적으로 익히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익히는 방법이 있다. 이 이야기는 후자의 방법으로, 문사천은 우연히 낚시질을 하다가 서산선사가 쓴 책을 낚아 올려 비법을 전수받는다. 2001년 울진군지편찬위원회에서 편찬한 『울진군지』에 수록되어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에 둔갑선생 문사천(...

  • 둔기산청학산(靑鶴山)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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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평해리에 있는 산. 한 군수가 평해의 안산인 이 산의 산세를 보고 학처럼 보인다고하여 그 뒤부터 청학산(靑鶴山)이라고 부르고, 체학산(滯鶴山)이란 이름은 항상 학이 머물러 있는 듯하다고 하여 유래한 명칭이다. 청학산 앞쪽인 북쪽은 평해성터의 자리가 보이고, 바로 앞은 남대천이 흐르며, 평해평야가 펼쳐져 있다. 동쪽은 직산리와 접하고 서쪽은 청룡산과 삼성산...

  • 등대 아래 피난민촌에서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951년 함경남도 호원군 삼호면 사람들은 한 배에 동네사람 82명이 타고 피난을 떠났다. 죽변을 떠나서 포항에 도착하지만 해병들의 저지로 정착하지 못하고 구룡포에서 한 달여를 보내고 다시 죽변으로 옮겼다. 당시 70여명의 함경도 사람들은 죽변4리 등대 아래에 정착하였고, 이곳에 하꼬방이라 하는 쪽방을 짓고 처음 그들의 생활을 시작하였다. 제주도 잠녀들의 판자촌이 늘어선 집들 옆으...

  • 등칡(藤-)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서식하고 있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쥐방울덩굴목 쥐방울덩굴과의 낙엽 덩굴식물. 길이는 약 10m이다. 잎은 길이 10~26㎝이고 둥글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심장 모양이다.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자루는 길이 7㎝ 정도이다. 암꽃과 수꽃이 다른 그루에 피는 자웅이주(雌雄異株)로 꽃은 5월에 누런색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린다. U자형으로 색소폰처럼 꼬부...

  • 떼배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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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나무나 대나무 따위를 뗏목처럼 엮어 고기잡이에 사용하는 원시적인 배. 떼배는 예로부터 수심이 얕은 연안 어장에서 해초를 거두거나 고기를 잡는 데 이용하였으며, 돛이나 다른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순전히 사람의 힘으로 노를 저어 움직인다. 삼국시대부터 가벼운 통나무를 뗏목 모양으로 짜서 나무 자체가 가진 부력만을 이용하는 떼배가 쓰였다. 이것은 물이 새어 들지 않...

  • 뛰어난 나잠기술로 죽변에 정착하고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1950년대부터 뛰어난 나잠기술로 이미 동해안의 미역 채취에 대부분은 잠녀들이 독점한다. 정어리, 오징어, 꽁치와 더불어 동해안에서 주요 어획물인 미역은 각 마을에서 중요한 생산물로써 관리되고 있었다. 동해안을 따라 나잠업은 주로 미역과 우뭇가사리, 전복, 멍게 등을 채취를 주 목적으로 하며, 여기서 주요 생산물은 미역이다. 잠녀들이 작업하기 전 죽변에서 미역채취는 낫대(끝에 낫을...

  • 뜰집 새 창으로 보기새 창으로 보기

    경상북도 울진군에 있는 ㅁ자 모양의 집. 뜰집이란 건물 가운데에 안뜰을 두어서 전체적으로 ㅁ자 모양을 이루고 있는 집을 말한다. 전통적인 뜰집의 구조는 전면의 중문을 중심으로 우측에는 부엌, 좌측에는 창고와 접하게 사랑채를 구성하고, 안채는 2칸 폭의 마루를 중심으로 좌우에 상방과 도장방[규방]을 두는 형태이다. 좌측 상방의 전면에는 뒤주를 두어 좌로 직각을 이루면서 사랑채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