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울진 매화리 윤광수 가옥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1287
한자 蔚珍梅花里尹光洙家屋
영어의미역 House of Yun Gwangsu in Maehwa-ri, Uljin
분야 생활·민속/생활,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건물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 642[매화매실길 307-3]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난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민가
양식 골기와 팔작지붕
건립시기/일시 1750년경
정면칸수 4칸
측면칸수 4칸
소재지 주소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 642[매화매실길 307-3]지도보기
문화재 지정번호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494호
문화재 지정일 2005년 9월 20일연표보기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에 있는 조선 후기 전통 가옥.

[개설]

울진 매화리 윤광수 가옥은 뜰집 구조를 갖고 있다. 뜰집은 집 가운데에 안뜰을 두어서 전체적으로 ㅁ자 모양을 이루고 있는 집이다. 중부 지방의 ㅁ자집에 비하여 평면상 몇 가지 구별되는 점이 있다. 즉, 몸채의 기본 형태는 ㅁ자 모양인데 전면 사랑채가 좌우로 약간 길어 앞쪽으로 면하고 있다. 큰부엌은 상하 두 칸으로, ㅁ자 모양의 서쪽 아래편에 되어 있다. 큰부엌에서 외측 벽으로 꺾어진 곳에 상방이 놓이고 뒤쪽으로는 1칸 반 크기의 안방이 이어진다. 주로 안동문화권인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내륙 지방의 상류계층 집으로 이용된다.

[위치]

울진 매화리 윤광수 가옥은 1390년대 이후 강릉최씨의 집성촌이었던 경상북도 울진군 매화면 매화리 최촌 초입에 남수산을 등지고 위치해 있다.

[형태]

정면 4칸, 측면 4칸 규모의 뜰집으로 사랑채와 안채가 이어져 ㅁ자형을 이루고 있으며 지붕은 골기와로 팔작지붕을 이었다. 평면은 전면의 중문 칸을 중심으로 우측 칸에는 부엌을 두고, 좌측 칸에는 창고에 연접하여 사랑채를 구성하였다. 사랑채의 전면과 우측에는 반 칸 규모의 쪽마루를 부설하여 난간을 두르고 지붕은 겹처마로 꾸며 사랑채로서의 격식을 갖추려 하였다.

안채는 2칸 폭의 마루를 중심으로 좌측에 상방, 우측에 도장방을 두었다. 좌측 상방의 전면으로 돌출하여 중방을 두어 좌익사를 이루면서 사랑채와 연결되고, 우측 도장방의 전면으로 2칸 규모의 안방을 부엌과 연접시켜 우익사를 이룬다. 상방과 중방 좌측에는 사랑채로 연장되는 쪽마루를 부설하여 그 뒤쪽의 화장실과 연결시켰으며 안방의 우측 간살을 다른 칸보다 넓게 잡은 것이 특징이다.

[현황]

울진 매화리 윤광수 고택은 1750년경에 건립되었다고 하나 정확한 건립연대는 확인할 수 없다. 몇 차례 중수를 거치면서 부분적으로 개조, 변용되기는 하였으나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의의와 평가]

울진 매화리 윤광수 고택은 안채와 사랑채 사이에 쪽마루를 부설한 뜰집형으로, 생활의 변화에 따른 공간 변용 과정을 살필 수 있어 건축사 연구의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