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해산도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1133
한자 海山圖帖
영어의미역 Picture Book of Sea and Mountain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월송리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신상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산수화
제작시기/일시 1788년연표보기
작가 김홍도
서체/기법 필묵법
소장처 개인 소장

[정의]

조선 후기 화가 김홍도월송정을 포함한 관동 지역과 설악산, 금강산의 명승지를 그린 화첩.

[개설]

『해산도첩』김홍도가 1788년 가을 정조의 명으로 금강산 및 관동팔경 지역으로 사생 여행을 떠나 그린 그림이다.

[형태 및 구성]

『해산도첩』의 「월송정」은 소나무 숲과 모래 해변이 펼쳐지며, 왼쪽으로는 소나무 숲 사이에 굴미봉으로 여겨지는 바위가 솟아 있고, 남쪽으로는 석축으로 쌓은 돈대 위에 누각이 서 있다. 월송정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기와집으로 건물 양옆으로 성벽이 이어졌고 건물 아래에 성문이 있어 문루임을 알 수 있다. 정자 주변에는 관청과 관사로 보이는 기와집들이 있다.

[특징]

강세황『풍악장유첩』에 있는 「월송정」과 같은 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김홍도의 관동팔경 그림은 진경에 대한 사실적 접근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만의 화풍으로 소화한 구도와 필묵법을 구사하여 화법이 진일보한 면모를 보여준다. 특히 공간의 규모와 일관된 시점, 원근법이 좀 더 뚜렷하게 감안된 구성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화풍은 18세기 후반 이후 정립된 사실적 진경산수화풍을 보여주며, 19세기 중엽까지 산수화에 영향을 끼친 미술사적 가치가 큰 작품이다. 남종화법과 서양화법의 구도 등이 조화를 이루어 형성된 한국적 진경산수화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